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
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
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
연극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은 후에 극장주의 연극운동이나 서사 극에 영향을 끼쳤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표현주의 연극의 탄생배경을 중심으로 미술과 건축적 측면에 있어서의 표현주의와 사실주의나 상징주의와 표현주의와의 비교, 표현주의의 무대화에 대해 연구하며, 주
1. 연극의 정의
연극이란 말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영어로는 시어터(theatre), 프랑스어로는 테아트르(theatre), 독일어로는 테아터(Theater)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대 그리스극에서 <보는 장소>를 뜻하는 테아트론(theatron)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들의 어원에는 연극의 본질로서 관객의
연극계에 분출하였는데 이는 곧 ‘부조리 연극’으로 알려지기에 이르렀다. 갑작스럽게 프랑스 부조리주의가 분출하게 된 까닭은 부분적으로는 근년에 벌어졌던 전쟁, 가스 처형실, 핵폭탄 등에 대한 허무주의적인 반응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J.L.Styan, 원재길 옮김, 『상징주의와 초현실주의 부조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연극에서는 찾아 볼 수 없었던 이야기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 수 있었다. 이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기다림과 희망은 반어적으로 그 희망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뜻한다. 아무 것에 대해서도 확신할 수 없다는 암시가 나타나고 상징주의극에서처럼 행동 뒤에 숨어 있는 본질적인
상징주의, 초현실주의, 부조리극 등의 다양한 이론을 거쳐, 현시대의 포스트모더니즘과 퍼포먼스아트, 뮤지컬연극 등의 수많은 이론과 공연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의 공연 형태가 어떻게 발전할 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어떠어떠한 주의, 어떠어떠한 양식의 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막스 라인하르트 및 리햐르트 슈트라우스와 함께 ‘잘츠부르크 축제극장클럽’을 창설했다.
작품 : 바보와 죽음(1894, 서정극), 찬도스경의 편지(1902), 기사이야기(1899, 중편소설), 부유한 남자의 죽음에 대한 연극(1911), 그림자 없는 여인(1919, 오페라대본), 잘츠부르크의 위대한 세계극(1922, 도덕극)